건강과미용정보

두통의 발생 원인, 긴장성 두통의 원인과 예방법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라펜 작성일19-02-27 13:39 조회765회 댓글0건

본문

두통의 발생 원인, 긴장성 두통의 원인과 예방법은?

두통의 발생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. 그러나 몇 가지 원인이 추정되고 있는데, 개인적인 두통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, 특정한 냄새를 맡았을때,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못 자는 경우, 심한 운동, 햇빛을 너무 많이 쬔 경우, 역한 냄새들 많이 맡았을 때 등이 있습니다. 많은 원인들 중에서도 실제로 우리가 생활 속에서 겪는 두통은 긴장성 두통 인 경우가 많은데, 이 긴장성 투통이라고 하는 것은 목이나, 얼굴, 머리의 주변 근육들이 긴장이 되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.

직장인들은 같은 자세로 일을 하거나 일을 할 때 승모근과 어깨를 긴장시키면서 일을 하는 분들이 많아서 긴장성 두통이 생기기 쉽습니다. 근육은 같은 자세로 있으면 긴장을 합니다. 계속 수축하고 이완을 반복해주어야 뭉치지 않습니다. 근육이 긴장되면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고 대사물이 축적되고 근육의 흉터인 섬유화가 생겨 신경이나 혈관을 압박하고 통증과 피로를 유발합니다. 승모근 상부가 뭉치면 머리 옆쪽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. 흉쇄유돌근이 뭉치면 눈 주변이 아프다고 느끼게 되고 교근이나 측두근이 긴장되서 뭉치면 치통처럼 아플 수 있습니다.

 

이렇게 긴장성 두통은 현대사회에의 직장인들이나 운전을 많이 하는 분,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잦은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. 고개를 수그린 채 장시간 있으면서 근육이 긴장되고 어깨 결림 및 목, 얼굴, 머리의 주변 근육들이 긴장이 되는데 이렇듯 평소 생활 습관 및 자세를 많이 신경 쓴다면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마트폰, 컴퓨터 사용시 화면을 눈높이에 맞춰 고개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. 또한, 일정시간이 경과되면 목, 어깨 등을 움직이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야합니다. 잠을 잘 때도 고개가 꺾여 근육이 손상되지 않도록 적당한 높이, 자신의 체형에 맞는 베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을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꼭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.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긴장성 두통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.
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